이런저런이야기

화성시 우리꽃 식물원

달이선생 2022. 6. 7. 21:00

2022년 6월 5일 화성시우리꽃식물원을 찾았다.

서해안고속도로 발안IC에서 나와 조암 방향으로 조금 가면 '화성시우리꽃식물원'이 나온다. 한옥의 팔작지붕을 본 떠 만든 유리온실이 인상적으로 2010년 5월 5일 개원하였다.

오래전부터 고향인 장안면 덕다리를 오가면서 커다란 유리온실이 눈에 띄어 한 번 가봐야지 했는데 이번에 연휴를 맞아 찾았다. 먼저 매표소 앞 전시관에서 여러 식물에 대한 소개와 함께 5분짜리 영상으로 만든 코리오 만화를 보았다. 아이들 눈높이에 맞춰 잘 만든 콘텐츠였다. 화성시 마스코트인 '코리오'는 송산 공룡알 화석지에서 발견된 우리나라 공룡(학명 : 코리아케라톱스 화성엔시스[초식])이다.

식물원의 대표 시설인 유리온실에는 우리나라 금수강산을 형상화 한 석산에 다양한 식물들을 식재하고 있었다. 유리온실을 나와 간 곳은  식물원 전체는 물론 향남신도시 일대를 모두 둘러 볼 수 있는 '등고산 전망대'이다. 경사가 높지 않게 구불구불 사선으로 만든 등산로는 어린 아이도 쉬이 올라 갈 수 있어서 등산이 부담되는 사람들이라도 어렵지 않게 오를 수 있고 전망도 좋다. 

등고산 전망대를 내려 오면서 식물원 서쪽 숲에 위치한 '웃음만발 놀이숲'으로 갔다. 아이들이 체험하기 좋은 짚라인과 나무미끄럼틀 등 많지는 않지만 뛰어 놀기에 적당한 곳이다. 다만 이러한 시설들이 조성된 것이 오래지 않아 불편한 점이 한 두가지가 아니다. 특히 아이들과 쉴 공간(의자)이라던가 부대시설로 세면을 위한 수돗가라던지 산책 등으로 벌레나 먼지를 털수 있는 여러 편의 시설 등이 매우 부족하다. 가까이 '수원시민농장'이나 '평택시농업생태원' 등도 가족나들이하기에 좋은 곳인데 이곳들은 편의시설이 잘되어 있다. 물론 입장료도 무료이다. 다양한 체험과 볼거리를 만들기 위해 애를 쓰는 것이 보이나 앞으로 여러 편의시설도 구비되어 가족나들이 하기에 좋은 명소로 거듭나길 기대한다. 

이밖에 '화성시우리꽃식물원' 바로 옆으로 '월문온천'이 위치하고 또 가까이 '제암리 순국기념관(일제가 3.1운동 당시 제암리 주민을 교회당에서 학살한 사건 추모기념관)'이 위치하여 쉼은 물론 아이들 현장학습(답사)도 함께 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이 가능한 곳이다. 또한 '금강산도 식후경'이라고 식물원을 나오면 주변으로 그런대로 맛도 좋고 친철한 음식점이 많이 있다. 

 

화성시우리꽃식물원
우리나라 금수강산을 표현한 석산과 한옥형태의 사계절관,
야외화단, 석림원 등 총 128,312 제곱미터 부지에 1,100여종의
식물들을 사계절 즐길 수 있는 식물원입니다.
여러 볼거리와 웃음만발 놀이숲, 은행나무 산책로, 솔숲쉽터에서
가족, 연인들이 아름다운 자연을 만끽하고 우리꽃의 소중함도 
느낄 수 있는 공간입니다.
https://botanic.hscity.go.kr/botanic/index.jsp
 

화성시우리꽃식물원

 

botanic.hscity.go.kr

'이런저런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활빈교회 석학 초청 사경회 차정식 교수  (2) 2024.08.29
서울대공원 나들이  (0) 2024.07.29
창문국민학교 반공교육의 유산  (0) 2022.05.28
화성시 덕리 장승 조각 고수  (0) 2022.05.09
화성맥주  (0) 2022.03.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