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저리주저리(역사)

삼괴와 김상로 이야기(문화의 뜰 86호, 화성문화원)

달이선생 2019. 12. 31. 00:00

문화의 뜰(2019 가을.겨울, 86호. 화성문화원)

삼괴와 김상로 이야기

 

  화성문화원에서 계간지 문화의 뜰 원고 청탁을 받고 부랴부랴 글을 준비해서 탈고하였다. 그 전부터 생각하던 고향 삼괴(화성시 우정, 장안면)의 지명유래, 그리고 영조대 영의정을 역임하고 정조로부터 역적의 나락을 떨어진 하계 김상로(하계 김상로(霞溪,金尙魯, 1702 ~ 1766년 12월 29일)에 대한 이야기를 써냈다.

  이렇게 이야기를 하게된 것은 삼괴라는 지명이 삼정승에서 유래한다는 삼정승설이 있는데, 그 대표적인 인물이 김상로이고 그 김상로의 실제 유적인 무덤이 옛 수원부 지역의 명승인 쌍봉산(쌍부산) 아래 위치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원고를 탈고하고 계간지가 발간되고 나서 김상로와 김취로의 묘가 이장된 사실을 알았다. 이장된 터와 이장된 곳에 대한 자료는 다음과 같다.

이장한 곳 : 하계 김상로 묘 옛터(http://blog.daum.net/ilovepk?showadmin=9)

이장된 곳 : 청풍김씨묘문 의왕시 왕림, 김유 선생 묘 및 신도비(http://blog.daum.net/ilovepk/303)

            청풍김씨묘문 의왕시 왕림, 김정로, 김취로, 김약로, 김상로 선생 묘 등(http://blog.daum.net/ilovepk/304)

 

  다음은 계간지 내용에서 잘못된 내용을 정정한 것이다.

 

일러두기

-이 글에서는 화성문화원 계간지 '문화의 뜰' 수록 사진 파일 / 기고문 수정문 / 기고문 수록 사진 등 세 범주의 내용을 올렸다.

-기고문 수정문의 정정된 내용은 다음과 같다.

  기고문의 내용 전개시점은 2012년 답사이고 현재 김상로와 김취로 묘 등은 2017년 6월 17일 이장된 상태이다.

  김상로의 아버지 김유의 벼슬 직함 이조참판 - 대제학

  김상로의 묘가 쌍부로 오게된 것을 과천에서 이장했다는 설 내용 삭제

  김상로의 아들 김치형, 치양 - 김치양, 치영

  김취로 상석 각자 : 국서체인 한호 석봉체를 집자한 대해

  영정조 시기 무덤양식에서 김치인이 재종조카 임을, 형 김약로 내용 추가

  큰 형 김약로 - 형 김약로 : 김상로의 형제는 5남3녀로 차례로 김정로, 김취로, 김성로, 김약로, 김상로이다.(김유신도비 참조) 현재 김상로의

무덤은 경기도 의왕시 왕곡동 왕림마을 김유묘역 아래로 이장되어 김정로, 김취로, 김약로, 김상로의 묘가 단장되어 있다. 우정읍에서 김취로와 김취로의 묘 아래 증손 김숙연의 묘, 김상로의 묘 아래 아들 김치양, 김치영의 묘가 이장되어 갔다. 이장시 김상로 묘에서 망주석 한쌍도 발견되어 이건되었다.

 

  

 

 

문화의 뜰 

 

 

 

 

 

 

 

 

 

 

 

 

 

 

 

 

 

 

 

 

 

 

 

 

 

 

 

 

 

 

정정한 원고

 

 

 

 

 

 

 

 

 

 

 

 

 

 

 

 

 

 

 

수록 사진

 

 

왼쪽 쌍봉산 봉우리 아래 쌍부창을 옮기고 확보한 김상로의 장지로 김취로의 묘가 있고, 두번째 봉우리 아래 김상로의 묘가 있다.

 

김상로의 묘역으로 맨 위 김상로의 묘, 차례로 아들 김치양, 치영의 묘가 줄 지어있다.

 

 

 

김상로의 묘로 호석(둘레돌)이 둘러져 있다. 김취로의 호석과 동일하다. 둘레돌을 통해 위엄있게 잘 예장된 것임을 알 수 있다.

김상로의 원비는 임천 조씨로 지중추부사를 역임한 조정만의 여식이다. 치양, 치영 2남1녀를 낳았다. 중비는 최홍제(崔弘濟)의 여식으로 아들 김치현을 낳았다. 

 

김취로 묘역 맨위이고 아래는 증손인 김숙연 묘이다.

 

 

 

 

 

당시 국서체인 한호의 석봉체의 대해를 집자하여 각자되어 있는 김취로의 상석이다. '조선숭록대부이조판서김공취로묘 원비한산이씨(이기하 딸)부좌 중비청주정씨(정호[鄭鎬] 딸)부수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