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이샘의 역사나들이(답사)

내포 답사, 매헌 윤봉길 사적지

달이선생 2018. 10. 25. 10:30

내포 답사


『擇里志』 내포(內浦) 

충청도에서는 내포가 제일 좋은 곳이다. 공주에서 서북편으로 이백리쯤 되는 곳에 가야산(伽倻山)이 있다. 서쪽은 큰 바다이고 북쪽은 경기도 바닷가 고을과 큰 못(大澤) 하나를 사이에 두고 마주 했는데, 곧 서해(西海)가 쑥 들어온 곳이다. 동쪽은 큰 들판이고 들 가운데 또 큰 개(浦) 하나가 있다. 개는 유궁진(由宮津, 삽교천 지역)이라 하며, 밀물이 가득 차지 않으면 배를 이용할 수가 없다. 남쪽은 오서산(烏棲山)이 막아, 다만 산 동남편으로 공주와 통할 뿐인데, 오서산은 가야산에서 온 산맥이다.

가야산의 앞뒤에 잇는 열 고을을 함께 내포라 한다. 지세가 한 모퉁이에 멀리 떨어져 있고, 또 큰 길목이 아니므로 임진년 병자년 남북 두 차례의 난리에도 여기에는 적군이 들어오지 않았다. 땅이 기름지고 평평하며, 또 생선과 소금이 매우 흔하기 때문에 부자(富者)가 많고 여러 대를 이어 사는 사대부(士大夫) 집이 많다.

그러나 바다 가가운 곳은 학질과 염병이 많으며, 산천이 비록 평평하고 넒으나 수려한 맛이 적고, 구릉(丘陵)과 원습(原隰)이 비록 아름답고 고우나, 천석(泉石)의 기이한 경치는 모자란다.

오직 보령(保寧)만은 그 중에서 산천이 가장 훌륭하다. 고을의 서편에 수군(234쪽)

절도사(水軍節度使)의 군영이 있고 영 안에 영보정(永保亭)이 있다. 호수와 산의 경치가 아름답고 활짝 틔어서 명승지라 부른다.

(보령의)북쪽에는 결성(結城)과 해미(海美)가 있고, 서족으로 큰 개 하나를 건너면 안면도(安眠島)가 있다. 이 세 고을은 가야산 서쪽에 있다. 또 북쪽에는 태안(泰安)과 서산(瑞山)이 있는데, 강화도와 작은 바다를 사이에 두고 남북으로 서로 마주하고 있다. 서산 동편은 면천(沔川)과 당진(唐津)이고, 당진 동쪽으로 큰 개를 건너면 아산(牙山)이다. 북쪽으로 엇비슷하게 경기도 남양(南陽)의 화량(花梁)과 작은 바다를 사이에 두고 마주했다. 이 네 고을은 가야산 북쪽에 있다. 가야산 동쪽은 홍주(洪州)와 덕산(德山)인데, 두 고을은 모두 유궁진 서쪽에 있다. 개 동쪽에 있는 예산(禮山)․신창(新昌)과 함께 뱃길로 한양과 통하며 매우 빠르다. 홍주의 동남쪽은 대흥(大興)과 청양(靑陽)인데, 대흥은 곧 백제의 임존성(任存城)이다. 이 열 한 고을은 모두 오서산 북쪽에 있다.

-이문종, 『이중환과 택리지』(도서출판 아라), 2014, 234~235쪽.


  내포에 해당하는 지역은 내포의 중심지 가야산 앞뒤의 열 고을을 내포라 하여 서쪽에 보령, 결성, 해미, 북쪽 태안, 서산, 면천, 당진, 동쪽 홍주, 덕산, 예산, 신창이다. 이 중 예산을 다녀왔다.





  충청남도 예산군은 내포 지역 중 가야산 동편에 위치하며, 중심에 삽교천이 흐르고 넓고 완만한 삽교평야가 펼쳐져 있다. 예로부터 물산이 풍부(어물과 농산물)하여 윤택한 지역이었고 특히 예산사과가 유명하다.

  역사적으로는 충의 상징인 매헌 윤봉길의사가 나고 자란 지역이며, 의병항쟁에 일선에 있다가 대마도에서 순국한 최익현 선생의 묘가 일제로부터 쓰여진 곳이기도 하다. 그리고 예산은 중요 벌열 가문도 명성이 자자했는데, 바로 추사 김정희의 증조인 경주김씨 월성위 김한신 가가 대표적이다. 이밖에 천년고찰 수덕사, 백제부흥의 선봉장 흑치상지의 임존성, 강감찬 장군과 거란을 물리친 강민첨 장군의 묘, 예학에 밝고 김육과 대동법 시행에 앞장 선 조익의 묘, 그리고 '오페르트 도굴사건'으로 서양과 척을 진 흥선대원군의 아버지 남연군 묘가 있다. 제천의 유명 애국지사인 이상설 선생가와 맺어진 한산이씨 애국지사 이남규 가도 예산을 대표하는 중요 명망가이다. 이남규는 선조 때 영의정을 지낸 북인의 영수 이산해의 후손이고 한말 단재 신채호의 스승이자 의병운동을 지원하다 아들 이충구와 함께 일제로부터 살해당한 순국 의사이다.

  오늘 예산의 거인 윤봉길의사의 유적과 조선후기 서화가이자 금석학자인 김정희의 고택, 그리고 예산 장터를 돌아본다.


  매헌 윤봉길의사는 덕숭산이 바라다보이는 가야산 아래 시량리 도중도의 광현당에서 태어났다. 이 터를 잡은 것은 할아버지 윤진영이다. 대치천 건너 저한당으로 옮겨간 후 다시 이곳에 부흥원을 세워 야학과 농민부흥운동을 하며, 상해 임시정부를 찾아 가기전까지 활동하였던 윤 의사의 사적지이다.

  현재  이곳은 1968년 사당인 충의사를 건립한 이후 성역화가 진행되어 기념관, 길건너 생가 저한당, 광현당 등이 복원되어 있고, 특별히 충의사 좌측 능선에 윤 의사의 비 배용순의 묘가 있다.

  2005년 충의사 현판 글씨가 박정희 대통령의 휘호라서 일제 만주군관 출신이 애국지사의 사당의 현판을 쓰는 것은 맞지 않는다는 이유로 현판이 떼어지는 일이있었다. 특히 이일로 예산군청, 문화재청, 문중, 가족 등 첨예하게 갈등을 벌이다 현재는 예산군청이 다시 복원하여 걸었다. 















  충의사를 많이 찾아도 윤봉길의사기념관은 찾아도 애국지사의 망중한이 누구보다도 컸던 윤봉길 의사의 부인 배용순 묘소는 잘 찾지 않는다. 묘소는 윤봉길의사 사당인 충의사 왼편 구릉에 있다. 현재 윤 의사의 유해를 잃어버려 제대로 못 모시고 있는 지금, 윤봉길의사의 배필이었던 배용순 여사에 대한 예의를 갖추는 것도 윤의사를 추모하는데 좋을 것이다.

  그리고 그 아래 윤봉길의사기념관이 자리하고 있는데, 우측으로  예덕상무사 보부상유물전시관이 있다. 이곳은 1984년에 윤봉길의사기념사업회에서 충의관으로 세워 나라사랑교육장으로 활용하기 위해 내부에 윤 의사의 삶을 그린 그림 11점을 전시했다고 한다. 문화재청 홈페이지에도 '충의관을 세워 윤 의사의 농촌 계몽운동과 4·29의거 장면을 그림으로 나타낸 11경도를 전시해 역사교육장으로 활용하고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현재 예산군 관광 시설사업소에서는 내포 보부상촌 내 2019년 12월 완공되는 보부상 유품 전시관으로 이전, 예정하고 있다.

  윤봉길 의사의 잘 안 알려진 사실은 본명이 우의(禹儀)이고, 봉길은 별명이다. 또한 상해 홍구공원에서 상해파견군 사령관 시라카와 요시노리 대장 등을 척살한 폭탄은 물통폭탄이다.
























  기념관 밖 길 건너 윤 의사가 상해로 가기 전까지 살았고, 후손도 살던 저한당이 있다. 저한당에서 바로 앞 대치천을 건너면(도중교) 윤 의사의 할아버지가 일구고 윤 의사가 태어난 도중도 광현당 생가가 나온다. 윤 의사가 4살 때 저한당으로 이사하고 그 곳에는 윤 의사가 큰 뜻을 품은 야학과 농촌계몽운동의 산실인 부흥원을 세워 상해에 가기 전까지 활동한 곳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