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저리주저리(역사)

수원 화성 팔달산에 위치한 팔달산 지석묘(고인돌)

달이선생 2009. 11. 1. 20:32

 

  수원시 가운데 우뚝 솟은 팔달산 하면 떠오르는 것은 모두가 수원 화성을 떠올릴 것이다. 하지만 팔달산에는 화성성곽만 위치한 것이 아닌 그 남쪽 능선에는 우리 나라 청동기시대의 유적 고인돌도 있다.  

  고인돌은 지석묘(支石墓)라고 부르며 청동기시대의 대표적 무덤유적이다. 흔히 고인돌하면 선사시대의 원시인을 떠올리기도 한다.(고인돌이 다수 분포된 고창에서 고인돌 축제를 하는데 원시인을 모델로 한다.) 하지만 이는 아주 잘못된 생각으로 원시인이 살던 시대는 사람들 사이가 평등했기 때문에 고인돌과 같은 돌로 만든 큰무덤이 나오지 않는다.

  이처럼 고인돌을 만드는 것은 계급이 존재하고 특정 지배층이 자신의 무덤을 크게 만들어 권위를 상징하는 정치적, 경제적 우월성을 대변한다.

 

 

  이와 같은 고인돌은 그 형식에 따라 덮개돌을 양쪽 굄돌(고임돌)이 떠받치고 있는 탁자형(북방식이라고도 함-사진1)과 양쪽 굄돌 없이 작은 굄돌을 하고 커다란 덮개돌을 덮어 그 아래 돌널무덤(석관-사진4)을 만든 바둑판형(남방식이라고도 함-사진2)이 있다. 또한 덮개돌을 얹은 개석식(뚜껑식-사진3)이 있다.

  탁자형 고인돌은 규모가 큰 것들이 중부 이북에 주로 나타나며 소량이다.(강화도고인돌이 대표적) 반면에 바둑판형은 주로 한반도 중부 이남에  나오며 그 수가 많고 무리를 이루는 특징(군집-사진5)을 가진다. 최근의 연구에 따르면 북방식과 남방식으로 구분하는 것이 지역과의 관계성이 상당히 떨어지는 사실이 밝혀지고 있다. 특히 탁자식 고인돌이 남부지역에 다수 발견되고 있고 그 규모도 꼭 크고 거대하지만은 않다.(광명시 가학동 지석묘군의 고인돌은 탁자식이며 그 크기 1m남짓 한 것이 대부분이고 강화에서 발견되는 고인돌도 이러한 특징을 가진 고인돌 군집이 다수 확인되고 있다.) 또한 남방식을 대표하던 바둑판식도 경기도 오산 삼미동 지석묘군에서 확인되듯 대부분이 바둑판식과 개석식이다. 따라서 그 형태상 구분에서 탁자식과 바둑판식, 개석식으로 분류하고 지역에 따른 분포인 북방식과 남방식의 구분은 의미가 없다.

  그렇다면 고인돌에는 어떤 것을 묻었을까? 무덤이기 때문에 당연히 시신을 매장하였다. 이밖에 무덤의 주인공에 대한 정보를 알려주는 껴묻거리(부장품)은 청동검, 거울, 방울 등의 청동제 위세품과 토기 등을 함께 넣었다. 고인돌의 형태상 시신 매장 방식도 차이가 있는데 탁자식 고인돌은 굄돌과 굄돌 사이가 시신과 부장품을 안치하는 무덤방으로 지면에 위치한다. 그래서 유물 등은 대개 도굴되거나 유실되었고 4면에 위치했을 굄돌은 대개 양쪽 두 개 정도만 남아 지금과 같은 형태를 하고 있다. 반면에 바둑판식 고인돌은 굄돌이 아주 작아서 무덤방을 따로 그 아래 흙은 파고 넓은 판석으로 무덤방(돌널무덤)을 만들어 시신과 껴묻거리를 묻었다. 

  팔달산 아래 수원시립중앙도서관 왼편 산등성이에 위치한 고인돌(맨 위의 사진)은 현재 보존 상태로는 훼손이 심해 형태상 정확한 형태를 단정 짓기 어려우며 덮개돌의 형태상 바둑판식과 개석식의 특징을 보이고 그 아래 는 돌널무덤을 하였다. 또한 바둑판식의 특징 중 하나인 군집의 특성을 가져 몇 기의 고인돌이 밀집해 있다. 다만 그 수가 적은데 이는 수원이 오랫동안 많은 사람들이 살면서 그 고인돌을 집을 짓거나 담 따위의 석재로 사용되어 많이 없어진 것으로 보인다.

 

  후한서 동이전 한조에 따르면 삼한시대 이전 수원은 한강 이남의 토착세력인 진국(辰國BC400년경)의 독자적인 지배권이 형성되어 있었다. 이후 삼한시대(원삼국시대로 기원전후에서 BC300년경까지) 마한이 54국, 진한과 변한이 각각 12국씩 모두 78국으로 구성되고 그 중 마한세력이 경기도의 중심부에 위치하였다. 이때 수원지역과 역사적으로 직접 관련이 닿는 곳은 원양국(爰襄國), 상외국(桑外國), 모수국(牟水國) 3국이며 원양국은 재양현 지역이고,  상외국은 화성시의 장안·우정읍 일대로 추측된다.

  현재의 수원시는 삼한시대 마한의 모수국이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따라서 팔달산 고인돌은 이 모수국의 지배층에 무덤이다.

 

팔달산 고인돌과 고인돌이 위치한 팔달산 남측 산등성이

 

팔달산 고인돌 (위) 덮개돌이 없어진 석관 돌출부와 (아래) 덮개돌과 석관 파편돌  

  

 

 

 
#용어정리#

*청동기시대-선사시대인 석기시대(돌을 사용한 도구) 이후 돌이 아닌 금속도구인 청동기를

              사용하면서 인류의 문화와 기술이 발달하고 계급과 최초의 국가가 등장하는 시대이다.

               우리나라는 BC2000년 혹은 BC1000년경 전후에 시작되었다.

*후한(後漢)서 동이전 한조-중국 후한의 역사책으로 그 안에 우리 조상인 동이족을 적은 동이전 책의

               한(韓)의 이야기 이 책은 위진남북조시대 남조 송나라의 범엽이 지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