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이샘의 역사나들이(답사)

시흥시 '독립지사 김천복 기념비'

달이선생 2018. 7. 20. 14:00

군자면(君子面)에서는 4월 3일 “거모경찰관주재소 및 군자면사무소를 불질러 부숴버리자”라는 격문이 각 동리에 배포되었으며, 이 첩지를 하루 전, 입수한 일본경찰이 영등포로부터 순사 6, 헌병 7명이 무장하고 파견되어 있었다. 4월 4일 오전 11시경 주재소 부근에 약 천 여 명이 모였다. 군자면 거모리(去毛里)의 면사무소와 경찰관주재소 부근인 현재 도일시장 인근에서 강은식(姜殷植, 원곡리, 35세) 등이 만세운동을 전개하였다. 이 때 김천복(金千福, 죽율리, 23세)은 4월 4일 경기도 시흥군 군자면 죽율리에서 손병희 등의 조선독립선언 취지에 찬동하여 정치변혁의 목적으로 죽율리 주민들에게 “독립만세를 부르기 위해 면사무소로 가라. 만약 불응하는 때에는 후환이 있을 것이다'"라고 하여 리민 30명을 구(리)장 집에 모이게 한 다음, 함께 거모리로 출발하였다. 이때 시위군중이 일본경찰의 총소리를 듣고 사방으로 흩어졌다. 그러나 김천복은 다른 주동자 2~3명과 함께 거모리에 이르러 면사무소 및 경찰관주재소 부근에 집결한 수백 명의 군중과 합세, 선동하여 조선독립만세를 불렀다. 격렬한 기세로 주민들이 달려들자 일본경찰이 총을 쏘아 이를 해산하였다. 김천복은 강은식과 체포되어 함게 기소되었다. 1919년(대정 8) 5월 2일 경성 지방 법원 조선총독부 판사 아리사와 사쿠치(有澤作治)에 의해 「보안법」 위반으로 각각 징역 1년에 처해졌다. 이후 항소하여 6월 19일 경성복심법원 판사 제4부 이토 준키치(伊東淳吉)가 기각하였다. 재차 상고하여 7월 31일 고등법원 형사부 재판장 이시카와 마사시(石川正)가 기각하여 형이 확정되면서 서대문형무소에서 1년의 옥고를 치렀다.-이병권, 2017「시흥시(始興市) 장시(場市)와 민족해방운동(民族解放運動)」,『京畿鄕土史學』『京畿鄕土史學』第22輯, 京畿道文化院聯合會.

 

같이 보면 좋은 글

blog.daum.net/ilovepk/220

 

벽처에서 울린 '독립만세'... 군자면 주민들 일제에 맞서다

벽처에서 울린 ‘독립만세’… 군자면 주민들 일제에 맞서다 군자면민들의 광복축하모임(군자면 거모리 1945.8) 출처 : 시흥시청 향토사료실 시흥시 삼일독립운동 기념비(군자초등학교) 2016.3.1

blog.daum.net

 

 

 

 

 

 

 

 

 

 

 

 

 

 

 

 

 

 

 

   죽율동의 유래는 대암 또는 댐으로 대나무와 밤나무가 많아서 혹은 숫통뫼산 큰 바위를 일컬른다. 1919년 당시 죽율리로 3리까지 있었다. 일찍이 금녕김씨, 전주이씨가 세거하였으며, 향토유적 7호인 생금집 전설이 깃든 마을이다. 김천복 지사는 이 마을에서 나고 자란 금녕김씨다.

   1919년 3.1운동이 발발하자 여파는 시흥지역에도 미쳐 3월 30일 수암면에서 윤동욱, 윤병소 지사 등이 비석거리에서 3.1만세시위가 촉발되었다. 이후 4월 4일 김천복 지사는 마을 주민을 독려하여 군자면사무소로 몰려가 원곡리 강은식 지사와 함께 일제의 무단통치에 항거하며, 민족의 자주독립을 부르짖었다

   이날 이후 김천복 지사는 일제가 불령선인이라는 낙인을 찍어 요시찰인물이 되어 삶이 평탄하지 않았다. 1945년 해방 후 많은 시간이 지나 정부는 고인의 업적을 기려 2008년 건국훈장 애족장을 추서하였다.

김천복 지사를 군자지역에서는 1995년 8월 15일 군자지역 애국지사인 강은식, 김천복, 권희, 장수산을 기려 옛 군자면사무소 인근인 군자초등학교 후문에 ‘독립운동유적지’비를 세워 그 업적을 기념하였다. 이후 2012년 시흥시 차원의 3.1절 기념식이 산현동 윤동욱 지사 묘소에서 시작된 후 2013년부터 군자초등학교에서 이어오고 있다. 더욱이 2015년에는 ‘시흥시 삼일독립운동 기념비’를 세워 시흥지역 3.1운동을 기리고 있다.

   김천복 지사 기념비 건립을 위해서는 시흥문화원 이사이자 민족문제연구소 안산시흥지부장인 심우일(명문고등학교 교감)의 주도로 2017년 ‘3.1혁명 애국지사 선양사업을 추진’하여 김규성(권희 연구), 권창(권희 종중회장), 장경창(장수산 문중), 윤재왕(윤병소 후손), 이경열(장곡청년회), 강석환(시흥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사무국장) 등의 동참과 협조로 관련 자료를 조사하는 한편, 시흥문화원 등 관계기관의 협조를 요청하는 등 각고의 노력 끝에 2018년 김윤식 시흥시장과 경기도의원 임병택(현 시흥시장), 김태경 시흥시의원(현 시의회의장) 등의 협조를 얻어 8월 29일 시청 문화예술과의 협의를 거쳐 ‘관내 독립지사 기념비 건립 계획’을 수립(시흥시 향토사료실 김치성 상임위원)하였다. 여기에는 애국지사 권희, 윤동욱, 윤병소, 장수산 지사이며, 김천복 지사의 기념비를 첫 번째로 시작하였다.

   김천복 지사의 기념비는 2018년 5월부터 디자인 및 설계를 시작하여 조형을 조각가 정석영이 글씨는 서예가 최찬희의 참여로 완성하여 7월 5일 생금어린이공원 입구(시흥시 죽율동 597)에 설치하고 7월 20일(금) 제막식(공식 기념비 제막일 7월 17일)을 하였다.

    기념비 제막식에는 임병택 시흥시장, 김태경 시의장, 정원철 시흥문화원장과 김학석, 박영자 이사, 최찬희 한국예총 시흥지부장, 정석영 새오름포럼 이사장, 김종금 생금초등학교장, 심우일 민족문제연구소 안산시흥지부장과 이정섭 부지부장, 정왕본동 이석현 동장 박기영 주민자치위원장, 전영옥 체육회장, 안종묵 통장협의회 부회장이 참석하였다. 정왕본동은 현재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정왕여지도 ‘본동여행’을 통해 아이들에게 지역문화를 알리는 데 적극 나서고 있다.

   그리고 특별히 시흥지역 3.1운동 독립유공자 및 관계자가 초대되었다. 시흥의 인물이자 시흥 중등교육의 씨를 뿌린 최긍렬 선생의 제자 문화원 이형수 고문과 김중연, 장곡동 장수산 지사와 3.1운동을 주도하다 옥고를 치른 권희의 대표 연구자 한국효도회 시흥지역회 김규성 회장, 수암면 3.1운동의 주역 윤동욱 지사의 손자 윤성준 전 안산농협조합장, 권희 지사와 함께 3.1운동을 주도 장수산 지사의 문중 대표로 장경창 문화원 이사, 그리고 김천복 지사의 김화진과 집안 대표로 조카 김윤진 등 손주와 일가친척들이 참석하였다.

   기념식은 내빈소개와 국민의례, 시장, 시의장, 문화원장, 김화진, 김윤진의 인사와 함께 시장, 시의장과 유족헌화가 이루어졌다. 특별히 조카 김윤진이 헌정시를 낭독하였다.

 

 

 

 

 

김천복 지사의 기념비에 대해서는 기념비를 조형한 조각가 정석영이 설명하였다. 이러한 기념비의 규모는 높이 310m, 가로 100m, 세로 500m(2석)의 마천석으로 4각의 육면체와 4개의 눞혀진 원기둥 기단으로 구성하였다. 의미는 전체의 높이를 310m로 하여 1919년 3.1운동을 표현하였고 4개의 원기둥(기단부)과 4개의 육면체는 김천복 지사가 만세운동을 주도한 4월 4일을 상징한다. 4개의 육면체가 만나는 한 변을 둥글게 하여 투조의 효과를 냄으로서 빛을 표현하였다. 여러 개의 검은점을 새겼는데 이는 만세운동에 참여한 군중을 상징한다.(조형 및 디자인 정석영, 설계 및 시공 무아건축사사무소)

 

 

 

 

 

 

 

'3.1 운동 독립정신' 

죽률 김윤진

 

기미년 삼월일일 방방곡곡에서 분연히 일어나

대한독립만세소리가 삼천리에 울려 퍼진다.

일제의 갖은 핍박에도 굴하지 않고 일제에 빼앗긴

나라를 되찾기 위해 대한독립만세의 함성이

하늘을 찌른다.

 

군경이 시위 군중에 마구 쏘아대는 총탄에도

의연하게 맞선 독립군들은 정정당당하게

대한독립만세를 외치며 잃었던 조국을 되찾기 위해

신명을 다한 애국지사들 우리 겨레의 독립정신과

평화애호정신을 기리 빛 내리

 

3.1 운동 독립투쟁을 하다 체포되어 온갖 형벌에

얼마나 힘들고 고통스러운 옥고를 치렀을까!

독립운동 선열들의 자주독립 정신과 숭고한 희생정신을

후손들에게 올바르게 교육시키도록 널리 알리어

독립운동의 넋을 기리어 후세에 남기고자 함이다. 

 

 

 

 

시흥지역 3.1운동과 김천복 지사 관련 참고자료

독립운동사편찬위원회, 1971『獨立運動史資料集 』제5집.

이병권, 2017「시흥시(始興市) 장시(場市)와 민족해방운동(民族解放運動)」,『京畿鄕土史學』『京畿鄕土史學』第22輯, 京畿道文化院聯合會.

이병권, 2015「시흥군(始興群) 수암면(秀岩面) 3․1운동과 윤동욱(尹東旭)의 사상(思想)」,『京畿鄕土史學』『京畿鄕土史學』第20輯, 京畿道文化院聯合會.

안산문화원·안산향토사연구소, 2008 『안산지역 3․1독립만세운동 연구조사 보고서』.

시흥시사편찬위원회, 2007「시흥의 근현대」,『시흥시사』3 .

시흥문화원, 2006『始興市地名由來』.

국가보훈처, 1995 『독립운동유공자 공적조사서』.

시흥문화원, 시흥지역의 3.1운동과 독립지사 이야기, 2019.

디지털시흥문화대전(http://siheung.grandculture.net/siheung)

독립유공자(공훈록) www.mpva.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