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1 3

경기상상캠퍼스 굿즈굿즈, 세계 미술관 에코백 전시회

경기상상캠퍼스(21.10.29.) 2021 굿즈굿즈, 세계 미술관 에코백 전시회 살다보면 가까운 곳이라 별로 큰 기대를 않고 가는 곳이 더러 있는데 그런 곳에서 뜻밖에 좋은 경험을 하게 된다. 서울농대가 떠나고 을씨년스럽던 곳인 경기상상캠퍼스가 그런 곳이다. 로컬크리에이터라는 개념이 확산하고 많은 성과들이 있는데 이러한 것을 모아 놓은 전시가 굿즈였다. 반갑게도 시흥에서 최경애 과장님(문화원)의 '흥마블'도 있어서 반가웠다. 여러 해 전 함께 생활문화에 대한 고민도 하고 사업도 했는데 중년의 나이에도 배움의 열정과 실행력이 남다르시다. 그리고 코로나19로 세계여행이 어려운 지금 세계 유수의 미술관과 박물관에서 만들고 있는 에코백이 전시되고 있어 재미있었다. 가장 눈이 간 건 역시 베를린 신 박물관의 고대..

경기도 동네한바퀴 주간 안성나들이..

삼천포로 빠진다거나 겹가지로 나간다거나 이야기를 하다보면 어떤 일을 하다보면 늘 겪는 일이다. 인생사 정주행은 없는 거 아닌가.. 2021년 10월 2일 경기도문화원연합회에서 '경기도 동네한바퀴 주간'이라는 행사를 찾아보았다. 날씨 좋고 다 좋은데 항상 나에게 영감을 주고 무한 호기심을 주는 것은 역시나 역사적 장소와 문화재이다. 코로나19로 많은 사람들이 답답했던가 집을 나서고 고속도로 인근에서는 주차장이 따로없다. 그래서 안성 가는 길을 큰 도로를 나와 작은 국도로 길을 잡았다. 막힌길 무작정 내비도 안 보고 그저 안성이라는 팻말만 보고 달렸다. 그랬더니 이게 왠걸 익숙한 지명이 눈에 들어온다. 원곡면 만세고개 안성3.1운동기념관 양성면 목적지는 행사장소인 안성 보개면 대추농장 주주바팜인데 왜이리 발..

쌍부현 명승지 남산

쌍부현(雙阜縣)은 삼괴고장의 옛 속현의 이름이고 가장 오래된 지명이다. 삼괴(三槐)는 경기도 화성시 장안면과 우정읍을 아우르는 옛부터 이어져온 이름이다. 이 쌍부현에 명승지가 셋인데 하나는 쌍부현의 기원이 된 쌍봉산(雙峰山=쌍부산, 우정읍, 조선시대 조창 쌍창=쌍부창[雙阜倉]이 위치함, 남봉우리 117.7m)이고 이 쌍봉산과 마주한 남산(南山, 장안면, 107.3m), 그리고 쌍부현이 폐현되고도 오랫동안 조선의 연봉을 담당하던 봉수(烽燧)가 위치한 흥천산(興天山=봉화산, 61.3m)이 있다. 일찍이 쌍봉산은 삼괴고등학교 뒷산이기도 하고 지역의 중심된 곳으로 자주 찾았고 흥천산도 역사를 좋아하다보니 아직까지도 남아있는 봉수의 흔적을 찾아 두레자연중학교 뒤편으로 자주 올랐다. 그러나 남산은 오르지 못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