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저런이야기

오늘 나는 대학을 그만둔다 아니 거부한다

달이선생 2010. 3. 14. 01:29

 

 

==========아래는 고대생 '자퇴 대자보' 원문입니다. =======================

자발적 퇴교를 앞둔 고려대학교 경영학과 3학년 김예슬



오늘 나는 대학을 그만둔다 
                    
아니 거부한다
.

오늘 나는 대학을 그만둔다. G(글로벌)세대로 ‘빛나거나’ 88만원 세대로 ‘빚내거나  그 양극화의 틈새에서 불안한 줄다리기를 하는 20, 뭔가 잘못된 것 같지만 어쩔 수 없다는 불안에 앞만 보고 달려야 하는 20
.

우리들의 다른 길은 이거밖에 없다는 마지막 믿음으로 이제 나의 이야기를 시작하겠다
.

나는 25년간 긴 트랙을 질주해왔다
.

친구들을 넘어뜨린 것을 기뻐하면서 나를 앞질러 가는 친구들에 불안해하면서
.
그렇게 '명문대 입학'이라는 첫 관문을 통과했다
.

그런데 이상하다
.

더 거세게 채찍질해봐도 다리 힘이 빠지고 심장이 뛰지 않는다
.
지금 나는 멈춰서서 이 트랙을 바라보고 있다
.

저 끝에는 무엇이 있을까
?

취업이라는 두번째 관문을 통과시켜줄 자격증 꾸러미가 보인다
.
다시 새로운 자격증을 향한 경쟁이 시작될 것이다.

이제야 나는 알아차렸다. 내가 달리고 있는 곳이 끝이 없는 트랙임을.

이제 나의 적들의 이야기를 시작했다
.

이름만 남은 '자격증 장사 브로커'가 된 대학. 그것이 이 시대 대학의 진실이다
.
국가와 대학은 자본과 대기업의 '인간 제품'을 조달하는 하청업제가 되었다
.
기업은 더 비싼 가격표를 가진 자만이 접근할 수 있도록 온갖 새로운 자격증을 요구한다
.

10
년을 채 써먹을 수 없어 낡아 버려지고 우리들은 또 대학원에, 유학에 돌입한다
.
'
세계를 무대로 너의 능력만큼 자유하리라'  는 자유의 시대는 곧 자격증의 시대가 되어 버렸다. 졸업장도 없는 인생이, 자격증도 없는 인생 무엇을 할 수 있는가
?

큰 배움 없는 ‘大學 없는 대학'에서 우리 20대는 ‘적자세대’가 돼 부모 앞에 죄송하다
.
젊은 놈이 제 손으로 자기 밥을 벌지 못해 무력하다
.
스무살이 되어서도 꿈을 찾는게 꿈이어서 억울하다
.
언제까지 쫓아가야 하는지 불안하기만 하다
.

나는 대학과 기업과 국가, 그들의 큰 탓을 묻는다
.
그러나 동시에 내 작은 탓을 묻는다
.

이 사태에 가장 위약한 걱중 하나가 졸업장 인생인 나
.
나 자신임을 고백할 수 밖에 없다
.

그리하여 나는 오늘 대학을 거부한다
.
더 많이 쌓기만 하다가 내 삶이 시들어버리기 전에 쓸모 있는 상품으로 ‘간택’되지 않고 인간의 길을 ‘선택’하기 위해
.

이제 나에겐 이것들을 가질 자유보다는 이것들로부터의 자유가 더 필요하다
.
나는 길을 잃을 것이고 상처받을 것이다.

그러나 그것만이 삶이기에 생각한대로 말하고
말한대로 행동하고

행동한 대로 살아내겠다는 용기를 내린다.

이제 대학과 자본의 이 거대한 탑에서 내 몫의 돌맹이 하나가 빠진다. 탑은 끄떡 없을 것이다
.
하지만 대학을 버리고 진정한 大學生의 첫발을 내딛는 한 인간이 태어난다
.

내가 거부한 것들과의 다음 싸움을 앞두고 말한다
.
그래, "누가 더 강한지 두고 볼 일이다
"

=========================================================================================

'이런저런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안아주고 싶어요  (0) 2010.05.09
연리지...  (0) 2010.04.20
나는 자유다  (0) 2010.02.15
경인년 새해 동방의 밝은 빛이 되리라..   (0) 2010.02.14
마음 좋음..  (0) 2010.0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