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이샘의 역사나들이(답사)

시흥, 천안 답사(독립기념관 1)

달이선생 2018. 6. 28. 13:30

민족해방운동의 산실

천안 '독립기념관' 답사


  1919년 3.1운동이 발발한지 99년이다. 내년이면 100년을 맞아 각 지역에서 이를 기념하고자 움직임이 활발하다. 으레 3.1운동하면 유관순, 아우내장터 등 이곳 천안을 많이 떠올린다. 3.1운동의 상징이 된지 오래다. 천안에 독립기념관이 세워진 중요한 이유이기도 하다.

  그러나 3.1운동을 생각해보면 특정지역에 한정하여 생각할 것이 아니다. 내 고향 화성은 과거에 수원지역으로 일제시대 남양부와 합쳐 수원군이 되었는데, 1919년 당시 전 지역에서 떨쳐 일어나 일제의 무단통치에 맞서, 일제 순사 2명이나 타살했던 곳이다. 또한 발안의 제암리는 이러한 역사적 상황으로 일제의 가혹한 보복에 따라 많은 사람들이 한 장소에서 무자비한 학살을 당한 곳이다.

  그리고 시흥시는 과거 안산지역에 속한 곳으로 수암면과 군자면에서 일제에 맞서 3.1만세운동이 활발하게 진행되었다. 이렇듯 3.1운동은 우리나라 모든 곳에서 민족해방을 위해 민족 전체가 떨쳐 일어나 독립과 자유를 부르짖었던 독립운동이었다.  

  3.1운동 결과 민족해방운동의 결집으로 대한민국임시정부가 수립되었으며, 독립운동을 위한 다양한 생각과 활동들이 진행될 수 있었다.

  '기억되지 않는 역사는 되풀이 된다' 독립기념관은 이러한 우리 역사를 돌아보고 기억할 수 있는 중요한 공간이다.